영주시, 한우 축사 다목적 초미세 에어포그 살수 실증 결과 “일석삼조”

축사 온도 낮춤, 냄새 제거, 노동력 절감 등의 효과 확인

김미영기자 | 기사입력 2020/10/14 [21:55]

영주시, 한우 축사 다목적 초미세 에어포그 살수 실증 결과 “일석삼조”

축사 온도 낮춤, 냄새 제거, 노동력 절감 등의 효과 확인

김미영기자 | 입력 : 2020/10/14 [21:55]

 

▲ 영주시, 한우 축사 다목적 초미세 에어포그 살수 실증 결과 “일석삼조”  © 김미영기자


[한국아이뉴스/ 경북영주시]=김미영 기자=
영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내 한우 농가의 경영비 절감과 축사환경개선을 위한 ‘다목적 초미세 에어포그 살수’ 실증 시험 결과 일석삼조의 효과가 입증됐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이산면 한우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실증 실험은 기후 온난화에 따른 혹서기에 축사내부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할 수 있는 초미세로 살포되는 에어포그를 활용해 미생물 및 방역을 위한 소독제 살포 가능여부를 실험했다.

 

이번 시험 결과 초미세 에어포그 미세살수 장치를 통해 혹서기 때 축사 내부온도를 4~5℃ 낮춤으로 한우 생체량 증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미생물(광합성균)을 살포함으로 축사 내부의 우분분해가 촉진돼 냄새 제거 효과가 있었다.

 

또한 방역을 위한 소독제 살포도 가능해 노동력 절감의 효과도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석준 기술지원과장는 “이번 실증실험을 통해 다목적 초미세 에어포그 살수 장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다목적 초미세 에어포그 살수 장치를 이용한 여름철 모기와 파리를 퇴치할 수 있는 친환경 약제 개발 실험을 진행해 관내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강석준 영주시기술지원과장는 관련기사목록
경북영상뉴스
구미 시정 뉴스
많이 본 뉴스